원인도 참 다양하고, 그만큼 해결법도 참 다양한 팔방미인 같은 친구.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오류 계의 유망주.
진짜 다신 안 나타났으면 좋겠는 이 에러. 해결하는 법을 알아보자.
1. 프로젝트 경로에 한글이 있는 경우
가장 처음 만난 에러로, 경로 상 한글이 있는 경우다.
프로젝트 생성 시 위 화면을 동반하기도 하며
다시 열려고 하면 위 오류를 발생시킨다.
해결 방법
경로를 모두 영어로 변경한다. 나는 컴퓨터 이름도 한글로 해둬서, 항상 C 드라이브 바로 아래에 생성한다.
잘 열린다.
2. Intermediate, Saved, DerivedDataCache 폴더 충돌
언리얼 엔진은 Intermediate, Saved, DerivedDataCache 폴더를 갖고 있는데, 세 폴더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 Intermediate: 라이브러리 및 소스 코드 빌드 시 발생되는 파일의 모음. 임시 파일, 셰이더 등이 들어있다.
- Saved: 로그, 자동 저장 스크린샷, 빌드 파일 등이 저장되는 폴더. 문제 발생 시 복구할 때 도움이 된다.
- DerivedDataCache: 에셋의 셰이더 컴파일 시 발생하는 캐시 데이터.
위 세 폴더는 프로젝트 진행 중엔 속도를 향상시키는 등 도움이 되지만, 만일 최초로 생성 시 또는 (깃허브 등에서) 최초로 내려받았을 시 문제가 발생했다면 한 번 지워보자. 이 폴더들은 지워져도 프로젝트를 열 때 자동으로 생성된다.
해결 방법
위 세 폴더들을 지우고, 다시 프로젝트를 열어보자.
폴더를 지울 땐 언리얼, 비주얼 스튜디오를 끈 후 시도하자.
여는데 성공했다.
이외에도 해당 에러를 해결하는 법은 무수히 많지만, 우선 내가 만나고, 해결된 방법들은 위와 같다. 만약 또 저 친구를 만나게 된다면 그땐 다시 방법을 추가하겠다.
참고 문헌
-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 폴더 구조 및 용량 관리”, LeePorter, 티스토리, https://leeporter.tistory.com/10
- “파생 데이터 캐시”, Unreal Engine 5, 웹사이트, https://docs.unrealengine.com/5.2/ko/derived-data-cac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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