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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5

[언리얼5.1] 시각 순응 해제하기

어두운 곳을 어둡게 놔둬줘

아 제발

 

언리얼로 암실에서 움직이는 예제를 만들어보았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밝아져 결국 밝은 방이 되어버렸다.

내 게임에 이런 기능은 필요없다. 내 방을 암실로 놔둬보자.


원인

각고의 노력(검색) 끝에 이것이 시각 순응(Eye Adaptation) 혹은 자동 노출(Auto Exposure)이라는 걸 깨달았다.

이름을 알았으니 해결은 간단. 이걸 꺼버리면 된다.


해결 방법

1. 프로젝트 세팅

그럼 이걸 어떻게 끌 수 있을까.

우선 프로젝트 전체에서 꺼버리는 방법이다.

 

 

 

편집 - 프로젝트 세팅에 들어간다.

 

 

 

엔진 - 렌더링 - Default Settings 섹션에서 자동 노출을 확인할 수 있다. 체크 해제하자.

 

 

 

드디어 진정한 암실이 완성되었다.

 

 

 

2. PostProcessVolume

다음은 특정 씬(레벨)에서만 자동 노출을 해제하는 방법이다.

먼저 레벨에 '포스트 프로세스 볼륨'이 있다면 클릭하고, 없다면 새로 만든다.

 

 

 

없어서 만드는 모습

디테일 패널을 내리다보면 Exposure 섹션에서 Min EV100과 MAX EV100을 찾을 수 있다.

EV100을 검색해 찾을 수도 있다.

 

 

 

비활성화 된 모습. 현재는 디폴트 값이 적용되어 있다. 둘 다 체크하고 1.0으로 바꿔주자.

 

 

 

조금 많이 내리면 포스트 프로세스 볼륨 세팅 섹션에서 '무한 규모(언바운드)' 속성을 찾을 수 있다. 이걸 체크해주자.

검색하면 금방 찾을 수 있다.

 

 

 

레벨 에디터에서 적용된 모습을 바로 볼 수 있다.


닫는 글

이번 글에선 자동 노출(시각 순응)로 인해 어두운 맵이 밝아지는 현상을 수정해보았다. 언리얼은 기본 세팅이 잘 되어 있는 만큼 안 쓰는 기능을 빼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번엔 비교적 단순하게 해결할 수 있어 다행이었다.

 

여담으로, 언리얼5와 언리얼5.1의 자동 노출 끄는 방법이 서로 다르다. 참고 문헌의 유튜브 채널에서 언리얼5 버전과 언리얼5.1 버전을 모두 찾을 수 있으니 차근차근 따라해보자.


참고 문헌